본문 바로가기
진로 : '나'를 알 수 있는 도구들

[커리어 개발도구] 진로찾기 - 태니지먼트 강점 전문가 과정

by Soul Linker 2022. 5. 31.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발견, 인간관계 형성(팀워크) 그리고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배치를 위한 도구

몇년전 쯤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발견을 위해 다양한 테스트들을 했었다. 황상민 박사의 WPI성격검사와 함께 박사님과의 상담, 갤럽(Gallup)의 강점테스트(Strengths Finder), MBTI, TCI검사 그리고 태니지먼트의 강점테스트까지.
최근에 인사/조직문화에 대해 더 깊이있게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메일 안내로 접했던 태니지먼트의 '강점 전문가 과정'이 생각이 났다. 앞으로 나의 새 진로를 이와 관련된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가고자 하여 직접 수업수강을 해보기 전 다시금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정리해본다. (앞으로 내가 해본 다양한 테스트들에 대해서도 경험을 공유 할 겸 스스로 재점검 해볼겸 기록으로 남기며 정리 해봐야겠다.)

예전에 퇴사를 한창 진지하게 고민할 무렵 우연히 접한 이 태니지먼트의 '강점 전문가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졌었지만, 이런 과정들을 들으려면 꽤 높은 수강료를 내야하기 때문에 관심을 접었었다. 그때는 내가 이 분야에 대해 진짜 관심이 있는지, 앞으로도 발전시켜나가고 싶은지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더 그랬던 것 같다. 물론 지금도 100% 완벽한 확신은 아니지만 더 확신을 가지고, 더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나름의 거금을 투자하여 경험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뭐든 정말 경험이 많을 수록, 경험을 쌓을수록 알게되고 얻을 수 있는게 많고 확신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8년을 했던 직무도 '더이상 이 분야는 내가 하고 싶고 나에게 맞는 분야가 아니다' 라는 확신을 퇴사 후 같은 업계로 다시 이직을 해보고 나서야 더 확실하게 얻게 되었던 것 처럼. (실제 후기들을 살펴보면 이 과정들을 통해 일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었다거나 진로를 조금 더 명확히 찾았다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처음 태니지먼트 '강점 전문가 과정' 메일이 와서 읽어보았을 때 가장 눈에 띄었던 내용이었다.

[강점 전문가 과정 추천 대상]

  • 직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내주고 싶은 인사/교육 담당자
  • 구성원들의 강점을 활용해 리더쉽을 발휘하고 싶은 분
  • 프리미엄 리포트를 통해 정확하게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싶은 누구나
  •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일을 하고 싶은 경력 단절 여성


우선 '태니지먼트'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태니지먼트(TANAGEMENT)는 Talent + Management의 합성어로, 태니지먼트 강점 검사는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강점으로 개발하도록도와주는 커리어 개발 도구 이다. 자신의 재능을 찾아 활용한다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긍정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연구했다고 한다. 긍정심리학, Gallup의 Strengths Finder, 메러디스 벨빈의 팀역할이론, 퀸의 관리자 역할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하여 개인의 강점 및 커리어 개발에 최적화된 도구이다. 2만명 규모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선발부터 배치, 육성, 유지까지 적용 하고 검증한 도구로, 현재 다양한 산업군과 기업에서 채용, 조직문화 구축, 리더십 개발 등 인재경영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다.

STEP 01 전세계 강점 및 성격검사 분석 (MBTI, Strentghs Finder, disc, com-style 등)
STEP 02 비즈니스에서 활용 가능한 강점 검사 개발
STEP 03 다양한 산업군, 비즈니스 현장에서 검증
STEP 04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에 인재 경영 솔루션 제공(채용, 조직문화 구축, 리더십 개발)

위와 같은 순서로 발전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태니지먼트 강점 검사는 ‘단순 성격 검사’가 아니라 성장을 돕는 ‘개발 도구’ 로,
1)강점을 조직에서 활용하여 성장할 수 있는 방법 안내
그동안 막연하게 추측해 오던 나만의 강점을 찾고 업무와 연결지어 성과내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으며, 강점을 욕구로부터 풀어내어 그 근원을 해석하고 나의 비지니스 태도를 분석하여 강점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2)강점을 기반으로 한 커리어 설계 및 확장 가능한 직무 추천
나의 커리어 방향성을 찾고 내가 나답게 일하면서 몰입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나의 강점을 기반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기 좋은 직무와 이후 성장함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직무를 추천한다.

정리하자면,
- 내가 어떤 사람인지 발견하도록 돕는다. 취업/이직 시 어떤 직무와 어떤 방향으로 준비하면 좋을지 가이드를 제공해드리고, 직장 생활에서 탁월하게 일하고 성과 내는 자신만의 방식을 알려 준다.
- 다른 사람의 강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하는지 알려주며, 강점을 바탕으로 협력적인 팀워크를 형성하고 어떤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대화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배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구성원 스스로 주도성을 가지고 몰입할 해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강점을 통해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조만간 1.디브리퍼 과정을 직접 들어본 후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그래서 내가 수강해보고자 하는 '강점 전문가 양성 과정'이란?

  • 강점을 기반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다른 사람들의 강점을 발견해주고, 강점을 기반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촉진하여 성장을 돕는 전문가가 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강점 전문가로 인증받으시면 태니지먼트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강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강점 디브리퍼, 강점코치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강점 액셀러레이터로 인증받으시면 강점으로 조직의 인재경영을 도울 수 있는 강점 액셀러레이터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강점 전문가 과정' 에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는데, 순번대로 1.강점 디브리퍼 → 2.강점 코치→ 3.강점 액셀러레이터 순으로 수강이 가능하고, 각 과정을 인증받은 후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한다. 정리하면서 다음 과정들의 비용을 보며 다시 한번 놀랐는데, 역시나 전부 다 들으려면 돈이 엄청 든다. ^^; 그럼에도 의미는 있어보여서 우선은 1번 과정부터 들어보려고 한다. 이러나 저러나 과정을 들음으로써 내가 얻을 수 있는 실익은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 태니지먼트

댓글